가죽공예/가죽

좋은 가죽을 고르는 법 1 (진짜 / 가짜 가죽을 구별하는 법)

quhaha 2022. 3. 30. 16:08

가죽 공예에 입문한 지 얼마 되지 않는 경우 진짜 가죽와 가짜(인조) 가죽을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에 대표적인 가죽 구별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방법들이 절대적인 것도 아니고 약간 감이 필요한 것도 있어 초보가 판단하기 힘든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구분 요령을 알아 두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가죽을 많이 접해보고 사용해보는 경험을 쌓아가다 보면 가죽에 대한 자신 만의 안목을 갖게 될 겁니다.

 

진짜 가죽을 고르는 법

1. 라벨 확인

고급 가죽 제품의 경우, 대부분 '정품 가죽' 또는 '풀-그레인 가죽'과 같은 내용이 라벨에 적혀 있습니다.

'인공 재료' 또는 '동물성 제품으로 만든'과 같은 모호한 표현이 적혀 있으면 진짜 가죽이 아닙니다.

 

2. 질감

진짜는 동물의 가죽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부위에 따라 질감이 다양하고, 고르지 않습니다. 표면이 매끄럽게 느껴지면 가짜 가죽 제품일 가능성이 큽니다.

 

3. 표면 결함

진짜 가죽은 항상 약간의 결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죽에 긁힘, 구멍, 점, 주름 등이 있다면 진짜 가죽이라는 증거입니다.

단, 고급 가죽의 경우 ​최대한 흠이 없는 가죽을 선별해서 제작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처 등을 쉽게 찾아내기 힘듭니다. 따라서 결함을 못 찾았다고 무조건 인조 가죽이라고 생각하는 건 무리가 있습니다.

                          치유된 흉터                                                            치유되지 않은 흉터와 상처

                                  총알 구멍                                                      무두 작업 중 발생한 구멍

 
 

                보존, 관리 상 문제로 인한 표면 손상                                 기생충에 의한 구멍, 주근깨

 

4. 따뜻한 느낌

진짜 가죽은 동물에게서 나오기 때문에 편안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고, 반면에 인조 가죽은 차갑고 경직된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5. 탄력

손가락으로 가죽을 눌렀을 때 주름이 잠깐 보였다가 손을 떼면 빠르게 회복되는 것이 진짜 가죽입니다.

인조 가죽의 경우 눌렀을 때 주름이 생기지 않고 손가락 자국도 잠시 유지됩니다.

6. 냄새
진짜 가죽 제품은 가죽 특유의 독특한 냄새가 나며, 이는 무두질 과정을 거친 이후에도 유지되는 편입니다.

이에 반해 합성 피혁 소재의 가죽은 플라스틱 냄새가 나거나, 아예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단, 진짜 가죽이라도 어떤 가죽은 처리 과정에서 화학물질을 사용해 진짜 가죽 냄새가 덮히거나 가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진짜 가죽이긴 하지만 고급품은 아니라고 봐야 하겠지요.


7. 거친 가장자리

진짜 가죽은 여러 층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가장자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됩니다.
그러나 인조 가죽 제품의 가장자리는 매끄럽습니다.

8. Fire 테스트
가죽에 불을 붙였을 때 탄 머리카락의 냄새가 날 경우 진짜 가죽 제품입니다.
인조 가죽의 경우는 타는 플라스틱 냄새가 납니다.

9. 가격
진짜 가죽 제품은 항상 비쌉니다. 가죽 제품 중에 싼 제품이 있다면 의심해볼 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