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공예/가죽

가죽의 종류 (원피, 동물에 따른 구분)

quhaha 2022. 4. 1. 16:01

가죽은 기본적으로 동물의 종류에 따라 구분됩니다. 기본 명칭 외에 사전에 알아 두는 것이 좋은 개념을 먼저 언급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Skin 스킨 / Hide 하이드
   ​쉽게 말해 몸집이 작은 동물과 큰 동물의 가죽을 구분해서 부르는 말입니다. 동물명 뒤에 추가하며 가죽의 사이즈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양 가죽은 쉽 스킨(sheep skin), 암소 가죽은 카우 하이드 (cow hide) 이런 식으로 부릅니다.
  
가죽의 이름과 진실
   가죽은 포유류, 파충류, 물 속에 사는 동물의 가죽, 조류 등 다양한 동물에서 얻을 수 있으며, 어떤 동물에서 얻은 가죽인지에 따라 이름이 붙여집니다.
   둥물에 따라 무늬나 표면 질감이 달라 눈으로도 어느 정도 쉽게 구분이 되기는 하지만, 소가죽을 악어나 뱀 무늬로 만들거나 코도반 가죽으로 가공 처리를 하는 등 실제 다른 가죽으로 둔갑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확인해 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가죽의 종류

 

1. 소가죽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죽으로 튼튼하고 탄력이 있으며, 내구성과 통기성이 좋아 수명이 긴 것이 장점입니다.

  ​ 연식/성별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류하며, 어리고 암컷에 가까울수록 좋은 가죽입니다.


   a. 송아지 (생후 6개월 미만) : 카프 스킨 (calf skin)
            - 가장 어린 송아지 가죽, 그레인이 부드럽고 매우 가볍습니다. 고급 가죽 제품에 쓰입니다.

 

   b. 중소 (6개월 이상~2년) : 킵 스킨 (kip skin)
            - 카프에 비해 유연성이 떨어지나 질긴 정도나 장력이 괜찮은 가죽입니다.

 

   c. 큰 소 ​: 암소 (cow hide) > 어릴 때 거세된 숫소 (steer hide) > 나이 든 일반 숫소 (bull hide) 

               일반적으로 그냥 소가죽이라고 하면 이 분류의 가죽을 말합니다.
            - 카우 하이드 (cow hide) :  2년 이상의 암소 가죽. 두껍고 질기나 소가죽 중에서는 가장 부드럽다.
            - 스티어 하이드 (steer hide) : 생후 3-6개월 사이에 거세된 2년 이상된 숫소. 두껍고 질기다.
            - 불 하이드 (bull hide) : 3년 이상된 번식용 수소 가죽. 소가죽 중에서 가장 두껍고 질기다.

2. 물소가죽 (buffalo)

   소가죽에 비해 은면이 두껍고 표면이 고르지 않고 모공이 크며 거친 흠집이 보인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소가죽보다 두꺼워 탄탄한 느낌이 있지만, 쓸수록 부드러워지는 소가죽과는 다르게 사용할수록 가죽이 쉽게 늘어나고 복원력이 떨어져 시간이 지나면 갈라지고 부스러진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물소 가죽 특유의 주름무늬가 있으며, 탄탄한 성질이 있어 소파용 가죽으로 자주 사용된다.


3. 양가죽 (sheep skin)

   생후 1년이 되지 않은 어린 양의 가죽을 램스킨 (Lamb Skin)이라고 하며, 생후 1년이 넘은 양의 가죽은 쉽스킨 (Sheep Skin)이라고 합니다.
   가볍고 부드러우며, 탄력이 있고, 보온성이 좋습니다.습니다. 다양한 가공 방식을 통해서 여러 다양한 색상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내구성이 약해 스크래치가 잘 생기며, 수분에 약해서 비 한번 맞으면 쭈글쭈글해지며, 사용상 주름도 심하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최고급 양가죽일수록 더 부드럽기 때문에 더 내구성이 약합니다.

 

4. 염소 가죽  

   소가죽과 양가죽의 장점이 섞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튼튼하고 스크래치에도 강하면서 가볍고 탄력이 있습니다. 탄력과 신축성이 좋아 형태 변형도 적고 변형이 오더라도 다른 가죽에 비해 복원력이 좋습니다. 염소는 높고 험한 산 위에 서식하므로 눈이나 이슬에 강해서 가죽도 다른 동물 가죽에 비해 수분에도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키드 스킨 (kid skin)은 생후 1년 미만의 새끼 염소 가죽으로 얇고 부드러우면서도 두께 대비 강도가 강한 편입니다. 장갑이나 구두에 많이 사용됩니다. 특이한 모공 모양으로 인해 이를 활용해서 디자인 요소로 많이 사용합니다.

   고트 스킨 (Goat skin)은 1년 이상된 염소의 가죽으로, 가족 표면에 은은한 요철이 특징이며, 표면이 조금 거칩니다. 내구성이 좋은데 소가죽만큼 튼튼하며, 가죽에 탄성이 있기 때문에 가방이나 지갑등에 사용됩니다. 고트스킨도 독특한 주름 무늬가 있어 해당 부분을 디자인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판매 업체에 따라 양가죽, 산양 가죽과 구분없이 판매하기도 하기 때문에 구매 전 주의를 요합니다.

키드 스킨                                                                                    고트 스킨

 

5. 악어 가죽

   악어 가죽은 내구성이 좋아 제품의 형태가 오래 유지되고, 흠집에도 강합니다. 무늬와 색감이 세련된 느낌을 주며 희소성이 있어 고급 제품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의 최고가 라인에 많이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다른 가죽과 다르게 등 가죽이 아닌 배 가죽을 사용합니다.


   a. 포르수스
            - 악어 가죽 중 가장 고가인 포로수스 가죽은 바다와 강을 오가며 서식하는 바다악어의 가죽입니다. 호주 북부지역(파푸아뉴기니, 동티모르, 인도네이사)에서만 서식하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고 유통도 굉장히 적습니다. 에르메스에서 주로 사용하며,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엘리게이터와 크로커다일 가죽과 비슷한 네모 무늬을 가지고 있으나 비교적 좀 더 작은 네모 무늬를 가지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지구상 가장 비싼 가죽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b. 엘리게이터
            - 악어 가죽의 종류 중 두번째로 비싼편입니다. 중국 양쯔강과 북 아메리카에 서식하는 악어입니다. 크로커다일 가죽과 비교해본다면 지갑과 같은 작은 사이즈에서 사용될 때 20~30퍼센트 정도 더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c. 크로커다일 (니로티쿠스)
            - 주로 나일강에 서식하는 악어의 가죽을 통칭합니다. (전 세계 곳곳에도 서식하긴 합니다) 균일한 네모무늬, 부드러움 등 엘리게이터 가죽과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비교적 개체수가 많기에 엘리게이터 가죽보다 저렴합니다.

 

   d. 카이만
            - 카이만 가죽은 악어가죽 중에서 매우 저렴한 가죽입니다. 주로 중앙 아메리카, 남 아메리카에 서식하는 악어로 배 부위에 골관절이나 뼈가 있어 배 부분의 무늬가 고르게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가죽이 딱딱하고 돌기가 있기 때문에 피혁으로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가죽 가공기술의 발달로 카이만 중에서도 부드러운 제품이 생산되어 가방이나 지갑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이만 가죽은 자글자글한 주름이 있어 다른 악어가죽과 쉽게 구분됩니다. 크로커다일 가죽과 엘리게이터 가죽은 사실상 일반인은 구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다만 카이만 가죽은 특징이 도드라지기에 꼭 가죽 제품을 사실때 확인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고급 악어 가죽과 카이만 악어 가죽의 가격 차이는 적게는 3배에서 많게는 10배 이상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6. 말 가죽 

   일반적인 말가죽 (horse Hide)은 조직이 거칠고, 그레인 층이 마찰이 약해 내구성이 떨어지므로 구두 안감 등으로 이용됩니다.

   그러나 말 엉덩이 부분 (Shell Cordovan)은 두껍고 조직이 치밀하며 탄성이 풍부해서 고급 가죽으로 분류됩니다. 빛깔이 매우 아름답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말 한마리에 엉덩이 2짝 분량만 나오고 공정 완료까지 최소 6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희귀하여 고가입니다.​ 

   말가죽은 다른 가죽에 비해 방수성이 좋은 편이며, 염료로 염색하기 힘들어 다양한 색상으로 만들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7. 뱀 가죽 

   뱀가죽은 비단뱀(파이톤), 코브라 가죽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물뱀(스네이크)가죽도 있으나 파이톤 가죽이 무늬가 더 아릅답고 고급으로 평가됩니다. 파이톤은 소가죽 만큼 강도가 좋으며, 염색이 잘 되기 때문에 아름답고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뱀의 모양상 길이가 길고 폭이 좁게 나오는 가죽이기 때문에 가방 전체를 뱀가죽으로 만든다면 여러 개를 이어붙이는 작업이 필요하고 요구되는 가죽의 양이 많기 때문에 가격대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갑니다. (그래서 의류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가죽의 양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뱀가죽은 가죽 중에서 가장 화려한 무늬와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이톤 뱀가죽의 무늬는 (배가죽 기준) 중앙 육각형 모양의 비늘 모양과 양옆으로 다이아몬드꼴의 비늘이 규칙적으로 있습니다.

   가볍고 질기기 때문에 튼튼하고 유연성을 가지어 내구성이 좋은 가죽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흠이 있다면 뱀이 가진 비늘이라는 특성 때문에 마찰은 최대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이 많이 드는 곳에서의 보관은 절대 금지이며, 광택제 사용시 가죽이 딱딱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가죽 전용크림보다는 '뱀'가죽 전용크림을 찾아서 구매해주시면 좋습니다. 뱀 가죽의 경우 전용 영양크림을 통해서 세척, 영양, 광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단뱀                       /                       코브라                       /                       물뱀 가죽


​8. 타조 가죽 (Ostrich Leather)

   타조 가죽은 비싼 악어 가죽보다도 약 2배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된다고 합니다. 가격이 비싸게 형성된 이유는 원산지인 남아프리카에서의 공급이 원할하지 않다는 점과 퀼 마크(Quill Mark), 내구성 등 여러 장점이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퀼 마크(Quill Mark)는 타조의 깃털이 있던 모공으로 큼지막한 돌기입니다. 규칙적으로 배열된 퀼 마크는 입체감을 주기 때문에 예쁘게 느껴집니다. 퀼 마크가 일정하고 아름답게 배열되어 있는 가죽일수록 가격대는 올라갑니다. 자연스러운 퀼 마크를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모조품 생산도 힘듭니다.

   타조 몸 속에는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엄청 부드럽고 유연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가죽이 굳어지는 성질이 없습니다. 내구성이 약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실 수 있지만, 가죽의 질기기로는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가죽보다 5~7배정도 더 질기다고 합니다.

   가죽염색이 잘 되기 때문에 표현하고자 하는 색을 자유롭게 입힐 수 있고, 염색을 하면서 색상의 변질이 없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좋은 품질의 타조가죽을 고르는 방법은 돌기 상태가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어야하고 다이아몬드 모양을 닮았다는 돌기의 모양이 살아있어야합니다. 또한 가죽에 윤기가 있어야 하며, 가볍고 색상의 변질이 없어야합니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타조 가죽은 대부분 소가죽을 이용하여 가공처리한 것들입니다.

​9. 돼지 가죽   

   표면에 상처가 많고 거칠며, 모공이 크기 때문에 가죽 원단 중에서는 가장 저급으로 평가받고 있는 가죽입니다.
   돈피 가죽으로 불리는 돼지 가죽은 스웨이드로 가공하여 안감용으로 많이 쓰이며, 부위에 따른 가죽의 특징과 질의 차이가 큽니다. 배 쪽 가죽의 경우에는 두께가 얇아서 약하기도 하고 잘 늘어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등 쪽 가죽의 경우에는 안감이 아닌 겉감으로 쓸 수 있을 정도로 내구성이 좋습니다.

   모공이 크기 때문에 통풍성이 좋은 특징이 있으며, 육안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가죽입니다.

   국내 생산은 거의 없고 (우리나라는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어서) 수입산이 대부분입니다.
   일본에서는 표면에 타조, 악어, 뱀 등의 무늬를 찍어 가죽의 가치를 올려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10. 사슴가죽

   사슴 가죽은 강하지만 부드러우며, 조직이 치밀합니다. 유연성 또한 좋기 때문에 장갑용 가죽으로도 많이 사용되며
자켓, 핸드백, 구두용으로도 사용합니다.
   털을 제거하지 않은 사슴가죽의 경우 비교적 털이 잘 빠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이에 반해 세탁 등의 면에서는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1. 도마뱀 가죽

   도마뱀 가죽은 크기가 작은 편이며, 비늘 무늬 또한 작고 섬세합니다.

   작은 크기 때문에 가방보다는 지갑과 같은 작은 소품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가죽의 두께는 얇은 편이며, 표면이 매끈하여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2. 캥거루 가죽

   캥거루 사육을 많이 하는 호주에서 생산되지만 포획량 제한으로 인해 공급량은 적은 편입니다.
   부드러우면서도 강도가 좋고 가볍다는 장점 때문에 바이크 자켓이나 밀리터리 부츠, 풋볼 부츠로 사용됩니다.

 

13. 물고기 가죽

   물고기 가죽은 다른 가죽에 비해서는 드물게 사용되는 편이며, 크기가 작아 여러 조각을 이어 붙여 작업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틸라피아와 장어 가죽입니다. 틸라피아는 물고기 특유의 비늘 모양이 특징이며, 이러한 비늘무늬를 살린 구두나 벨트 제작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장어 가죽은 매우 얇고 부드러워 동일한 크기의 다른 가죽에 비해 확연히 가볍습니다. ​장어 가죽 한 장의 무게는 깃털과 비슷한 2g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장어 가죽은 인장력이 동일한 두께의 소가죽의 1.5배에 달할 정도로 질긴 내구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가죽에 비해 염색 발색력이 뛰어나 무채색에서 원색까지 다양한 색을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덴마크, 그리스, 동남아시아에서는 장어가 행운을 가져온다는 믿음이 있으며, 장어가죽 지갑을 지니면 재물이 나가지 않고 모인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틸라피아 가죽                                                       장어 가죽